라이브커머스 방송 제작은 '누가 방송을 만드는가'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구비한 장비나 모바일을 통해 직접 방송을 송출하는 '셀프 제작'과 전문 스튜디오를 통해 방송 제작 및 송출하는 '제작 대행'이 그것이죠. 이 두가지의 방법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셀프 제작 : 판매자가 직접 제품 설명 및 고객 소통 가능 ↔ 상품 전시, 조명 및 효과 활용 등에서 방송 품질 저하 제작 대행 : 전문 장비 및 스튜디오 활용으로 방송 품질 상승 ↔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발생
최근 제작 대행 분야에서 적정한 가격 수준을 놓고 판매자와 대행사의 의견 차이가 두드러지고 있어요. 판매자는 "매출액도 보장되지 않는데 현재의 제작 대행 가격은 너무 부담된다"고 말합니다. 제작 대행에 맡겨 오다가 매출이 나지 않아 셀프 제작으로 전환하거나 아예 라이브커머스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있고요. 대행사는 "투입되는 장비와 인력을 고려하면 현재도 수익이 높지 않다"라고 말해요. 실제로 제작 대행 분야는 대행사 간 경쟁이 심화되며 방송 1건을 10만원대에 진행해주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어요.
"생각 더하기" 코너는 요즘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업계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콘텐츠예요. 어떤 의견이 우세한지를 드러내기보다, 각 관계자들은 어떤 시각으로 이슈를 바라보고 있는지 서로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한 주는 이슈 소개와 구독자들의 의견 수집으로 이뤄지며 다음 주는 어떤 의견이 있었는지 함께 살펴보는 콘텐츠로 찾아가요.
🤫 쉿! "생각 더하기" 코너는 라방바 데이터랩 실험실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많은 유저에게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언제든 소리소문 없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