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에 좋은 일반식품?..중고거래·라이브커머스 불법 무더기 철퇴
- 식약처, 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감시단과 부당광고 등 집중 점검 - 게시물 87건 적발..방통심의위에 접속 차단 요청, 행정처분 의뢰
최근 중고거래 온라인 시장과 실시간상거래 방송(라이브커머스) 등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민관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불법 행위들을 무더기 적발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식·의약 소비자 감시단(이하 감시단)과 함께 중고거래 온라인 시장과 실시간상거래 방송을 대상으로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집중 점검한 결과, 게시물 87건(중고거래 온라인 시장 57건, 실시간상거래 방송 30건)을 적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주요 점검 결과를 살펴보면 식품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변비 개선, 디톡스 등 부당광고 게시물 등 68건(중고거래 40건, 실시간상거래 방송 28건)을 적발했습니다. 화장품은 비립종·쥐젖 제거, 여드름 치료, 탈모 예방·치료 효과 등 부당 광고한 게시물 등 16건(중고거래 14건, 실시간상거래 방송 2건)을 적발했습니다.
기사의 원문에는 항목별 위반 내용과 주의사항도 담고 있습니다. 식품, 화장품 관련 판매자님들께서는 꼭 원문을 확인하시고 혹시 모를 불이익을 예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